학교소식

사회삼원론 강연 안내.jpg

 

 

발도르프 교육이 꿈꾸는 사회적 이상으로서 사회삼원론은 사회를 경제, 정치 그리고 문화의 세 영역으로 나누고, 건강한 사회를 위해 각각의 영역이 독립적으로 운영되어야 함을 주장하는 대안적 사회이론입니다. 문화 영역(학문, 예술, 과학, 종교, 교육, 언론 등)에서는 자유를, 정치 영역(법률, 권리, 국가 등)에서는 평등을, 경제 영역에서는 박애와 연대를 추구합니다. 이것은 발도르프 교육학의 창시자 루돌프 슈타이너 박사가 1차세계대전 이후 펼친 사회개혁운동의 정신이기도 합니다. 사회삼원론은 자본주의와 국가주의를 넘어서기 위한 하나의 대안적 사회체제로서, 한반도 평화체제의 새로운 모델을 찾고자 하는 우리에게 새로운 통찰의 문을 열어 줄 것입니다.

 

슈타이너는 프랑스 혁명의 표어인 자유, 평등, 박애가 사회적 삶의 세 영역에서 각기 고유한 가치를 지닌다고 말했습니다. 사회가 조화롭게 기능하기 위해서는 세 영역이 모두 중요하게 다뤄져야 하며, ‘발달하는 과정에서 서로 수정할 수 있도록세 영역에 충분한 독립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국가기관이 입법부와 사법부, 행정부로 삼권 분립되어 있듯이 사회 전체도 문화 영역과 정치 영역, 경제 영역으로 삼분화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중앙집권화된 단일 권력구조는 독재적 지배형태를 낳으며 사회적 재난을 불러오기 쉽습니다. 100년 전 세계는 그러한 이유로 인해 두 차례의 세계대전이 벌어졌습니다. 이에 대한 슈타이너의 개혁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가와 문화 영역의 분리

정부가 문화를 통제할 수 없도록 한다. 사람들의 사고와 교육, 신앙에 대해서 국가가 간섭할 수 없다. 특정 종교나 이념이 국가를 지배해서는 안 된다. 교육과 문화생활의 이상은 자유와 다원주의이다. 어린이는 국가로부터 독립된 다양한 철학의 학교를 폭넓게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경제와 문화 영역의 분리

종교 의식에 참여하는 것이 경제적 능력과 상관없어야 하는 것처럼 도서관과 박물관 같은 문화시설은 누구든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과학에서 연구 결과는 상업적 이해관계로부터 보호되어야 하며, 누구든 가족의 경제적 형편에 상관없이 유치원부터 고등교육기관까지 무상으로 다닐 수 있어야 한다.

 

국가와 경제 영역의 분리

특정 인물이나 기업이 돈으로 정치인을 매수하고 법질서를 왜곡하는 행위를 막아야 한다. 정치인은 자신의 정치적 지위를 이용해 기업가에게 호의적인 일을 하고 그로 인해 부를 얻어서는 안 된다. 자본주의는 국가와 개인을 경제 활동에 흡수시켜 단순한 상품으로 전락시킨다. 인간은 상품이 아니며 자본의 노예로 전락할 수 없다.

 

발도르프 교육과 새로운 대안체제에 관심이 있는 분이라면 이번 강연에 오셔서 발도르프 학교의 운영원리이자 슈타이너가 꿈꿨던 인지학적 평화체제의 모델인 사회삼원론에 대해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 강 사 : H. 자이델 (Hans-Joachim Seidel)

* 일 시 : 18() 18:50-20:30

* 장 소 : 여성플라자 2층 회의실 (서울 대방동)

* 대 상 : 발도르프 교육과 슈타이너 인지학에 관심있는 성인 누구나 (선착순 80)

* 교육비 : 20,000

(교육비 납부 : 신한 100-023-875813 한국슈타이너인지학센터)

 

* 한스 요하임 자이델 : 브레멘대학교에서 수학, 경영학 전공. 영국 에머슨컬리지에서 인지학과 예술과정 졸업 후 카운셀링, 인지학의 수련법, 생애주기, 카르마 연구에 몰두했다. 파잉엔과 튀빙엔발도르프학교에서 25년간 행정 책임자 역임. 현재 프랑크푸르트에서 심리치료실을 운영하며 치료사로 활동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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