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생활 안내문 공지의

과정 및 결론

 

2018년 7월 18일 

생약팀장 김문성 

 

 

1. 과정 및 결론

 

 

- 교사회는 전자매체와 디지털 기기에 대한 학교의 교육 철학에 기반한 생활 지침을 3주체와 공유하기 위해 생약팀, 교육소위 주관으로

 

 

교사회 미디어 토론/스터디 모임

교사회 미디어 교육

학부모 대담회

학부모 미디어 교육

미디어 3주체 대표자 간담회

6-8학년 학생 미디어 교육

 

 

등의 과정을 거쳤습니다.

 

 

과정 이후 교사회의 결론은 “학교의 교육철학에 따른 ‘학교 생활 전반(전자매체와 디지털 기기, 사교육, 모꼬지, 해외여행)’에 관한 세부 사항 재공지”가 필요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이미 원칙으로 합의하고 조합원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개인별/가정별로 가지고 있는 가치관의 다름으로 인해, 조합이 가고자 하는 방향과 다르게 가고 있는 일부 조합원의 모습이 있습니다. 이는 학교 조합의 방향성을 상실하게 하고, 조합원들 간의 갈등을 초래하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사회는 제대로 된 교육이나 설득의 과정을 시행하기보다, ‘함께 가야한다’는 공동체성만을 강조하여 원칙을 지키고자 하는 조합원과 그렇지 않은 조합원들 사이의 갈등을 조장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이에 교사회는 두 가지 태도를 가지고자 합니다.

 

 

첫째, 원칙에 대한 흔들림없는 태도입니다.

 

 

교사회는 그동안의 소극적 대처에 대해 반성하고, 전자매체와 디지털 기기에 대한 학교의 방침 뿐 아니라, 학교 생활 전반에 대한 공지를 강화하기로 하였습니다.

 

 

원칙을 번복하거나 애매한 태도를 취하지 않고, 학교와 가정에서 지켜야 할 발도르프 교육학의 원칙을 확고히 하여, 푸른숲 발도르프 학교 조합이 가지고 있는 교육 철학을 흐리지 않겠습니다.

 

 

둘째, 원칙을 바탕으로 한 충분한 설득과 토론입니다.

 

 

원칙만을 제시하는게 아닌, 전체 공동체가 함께 가는 방법이 무엇일지에 대해 고민하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 1학기에 시행하였던 것과 동일하게, 매년 학교의 교육 철학과 생활 지도 방침에 대해 교육하고 토론하고 설득하는 자리를 지속적으로 마련할 것을 결단하였습니다.

 

 

현재에도, 저학년 인지학 소모임, 중학년 인지학 소모임, 각 학년의 인지학 소모임, 학부모 교육, 3주체 토론회 등을 통해 학교의 교육 철학을 공유하고 설득하고 토론하는 자리가 많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교사회는 강압적인 자세가 아닌, 함께 가고자 하는 적극적이고 열린 자세를 취할 것입니다.

 

 

앞으로 이루어지는 ‘학교 생활 전반(학교와 가정에서)의 지침’에 대한 토론회의 방향은 원칙의 옳고 그름에 대해 토론하는 대신, 원칙을 확고히 하되 그 원칙을 공유하고 설득하고 소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원칙을 지키기 위한 대안으로 어떤 활동을 할 것인지에 대해 토론하도록 하겠습니다.

 

학교 생활 안내

 

 

2018.7.18

 

 

작성자 생약팀장 김문성

 

 

푸른숲 발도르프 학교 교사회는 사교육, 모꼬지, 해외여행, 전자기기와 디지털 매체와 관련된 학교의 철학에 근거한 전반적인 생활 지도방침에 대해 정리해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고 학교 전체 조합원에게 안내문을 드립니다.

 

 

2. 학교 교육철학에 따른 생활안내의 세부 사항

 

 

1) 사교육 (담임과정 1~8학년)

 

 

* 홈페이지의 FAQ 내용을 그대로 첨부합니다.

 

 

① 음악교육

 

 

- 저학년의 경우 멜로디에 중점을 두어 음악교육을 합니다.

 

 

리코더는 나의 심장박동과 호흡이 하모니를 이루며 멜로디를 끌어내는 악기로 아동 시기에 아주 적합합니다. 리코더를 이용하여 음의 높낮이와 흐름을 익히고, 매일 아침 학교에서 지속적으로 다루는 것이므로, 저학년 시기에 별도의 악기교육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3-4 학년 무렵에 교실에서도 서서히 악보를 도입합니다. 피아노와 같은 건반 악기도 다룰 수 있습니다. 현악기도 이때에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리듬이 주가 되는 타악기의 경우 6 학년 정도에서 시작하기에 적당합니다. 리코더 연주에는 화음이 등장합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가 음악에 ( 특정 악기에 ) 타고난 재능이 있어 조금 더 빨리 악기교육을 시키기 바란다면 담임교사와 충분히 상의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악보는 인간이 가진 가장 추상적 기호이므로 악보의 도입은 “ 음악적 죽음 ” 이라 표현됩니다. 세계와 자신을 분리하게 되는 3, 4 학년에서부터 정확한 악보를 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이들에게 악기를 사용한 음악을 이른 시기에 제공하게 되면 테크닉만을 가르치게 되는 것입니다. 예로서 일본에서 조기 음악교육을 받은 아이들은 기술적으로는 완벽하지만 영혼이 따르지 못하는 똑같은 연주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 몸의 자람과 음악교육은 무척 관련이 깊습니다. 그러므로 음악은 발달단계에 따라 자라는 것을 도와주어야 하며 모든 음악교육은 교사의 상상력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감성과 창의력을 일깨울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일반적 사교육은 이런 학교의 교육내용과 대치되므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많은 자연의 음과 다양한 악기의 소리를 체험하도록 해주는 것은 권장됩니다.

 

 

② 미술교육

 

 

- 세상을 보고 느낀 아름다움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미술이라고 한다면, 만 7 세에서 14 세의 아이들은 세상을 충분히 아름답게 만나고 경험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 푸른숲학교의 모든 수업에 녹아있는 만나고 느끼고 상상하고 표현하는 교육은 아이들의 고유한 감성을 살아 숨 쉬게 하는 데에 크게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젖은 그림을 통해 색의 아름다움과 색깔들과의 만남을 즐기고 표현해 보고, 붓글씨나 형태그리기, 목탄화 같은 발달단계에 맞는 교육을 학교에서 시도하고 있기 때문에 기술적인 필요에 따른 별도의 미술 교육은 부적절합니다.

 

 

③ 체육

 

 

- 아이들은 스스로 자신의 발달에 필요한 움직임을 알고 있습니다. 학년이 어릴수록 그들의 의지작용에 커다란 영향을 주는 것이 체육입니다. 그러나 지극히 스포츠적인 활동은 아이들의 건강한 의지활동을 억압하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 체력증진과 유연성을 기르려 한다면 몸에 무리를 주지 않으며 고른 발달을 가져오는 수영은 저학년부터 가능합니다. 발레 같은 무용은 인위적이고 고정적인 자세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아이들의 본성에 맞지 않으므로 지양합니다.

 

 

- (3 학년부터 가능) 검도 , 태권도 등의 무술은 리드미컬한 움직임이 없고 몸의 일부만 사용하는 공격적인 운동으로 14 세 이후에나 하는 것이 좋으며, 택견은 5 학년부터 가능합니다. 택견은 다른 무술과 다르게 리드미컬하고 유연한 움직임을 가진다는 점에서 비교적 어린나이에도 권장할 만하지만, 정형적 동작과 공격적 요소를 가직고 있으므로 저학년에게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 명상, 기수련은 중등과정부터 가능합니다. 말에서 느끼듯이 명상이나 기수련은 자신을 굳건히 하는 자아완성을 위한 정신적 훈련입니다. 현대의 복잡하고 스트레스 받기 쉬운 환경에서 자신의 내적 정화를 통해 심신의 조화를 이루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초등과정의 아이들은 아직 자아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 있으므로 내적 정신훈련 보다는 건강한 몸을 일구고 자연과의 조화로움을 받아들이는 것에 더 큰 중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이런 것 없이 정신수련이 앞서는 것은 유치원 아이들에게 초등고학년의 공부를 주입시키는 것과 같습니다. 물론 몸의 균형과 호흡조절을 위한 기본적인 동작들은 몸의 유연함을 위한 체조처럼 필요합니다.

 

 

④ 학습

 

 

- 발도르프 교육에 기초한 발달단계에 맞춘 교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진도를 앞서는 교육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학교수업에 따라 복습을 하는 형태가 좋습니다.

 

 

- 학원이나 학습지를 통한 선행학습은 원리를 스스로 깨우쳐가는 학교수업에 방해 가 되며 아이의 학습동기 유발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 학교수업을 따라잡기 힘든 경우는 담당교사와 부모님의 도움으로 가정에서 보충 하는 학습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아이의 내적발달에 대해 이해하게 되면 여러분은 아이의 내적인 성숙도에 맞게 아이에게 어떤 주제를 어떤 방법으로 소개해야 좋을지 깨달을 수 있을 것입니다. '좀 더 빨리해라' 는 우리의 유물론적 시대정신이 가진 매우 특별한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우리는 아이의 발달이 다음 단계로 어떻게 이어지는 지를 보지 못한 채 부분만의 발달을 서둘러 재촉하면서 꼭 필요한 단계를 뛰어넘게 합니다. 그렇다고 이런 말들이 여러분이 ' 절대로 무엇인가를 하지 말라 ' 라는 뜻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내적인 직관에서 나온 앎을 신뢰하면서 아이를 위해 무엇이 가장 좋은지를 스스로 판단하라는 의미입니다 . 만약 그렇게 할 수 있다면 부모들은 아이의 가장 중요한 어린 시절에 비싼 돈을 들여가며 슈퍼베이비를 만들려는 신드롬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당신은 당신 아이의 첫 번째 선생님입니다.』, 라히마 볼드윈 댄시, p 458.)

 

 

2) 모꼬지 (담임과정 1~8학년)

 

 

- 모꼬지는 학급 학부모님들의 공동체 문화와 관계 형성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그러나 모꼬지의 특성상 아이들을 동반해야 하기에 교사회에서는 아이들과 함께 하는 모꼬지 행사에 대한 교육 방침을 제공할 수 밖에 없다고 판단하여 안내문을 공지합니다.

 

 

① 1-4학년

 

 

- 시기 : 학기 중이 아닌 방학 1-2주 전이 적절합니다.

- 시간 : 금, 토에 이루어지는 경우 점심 먹고 해산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토, 일에 이루어지는 경우 오전행사로 마무리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장소 : 근교 (광주, 양평, 하남 등 광주 인접 지역)

 

 

② 5-8학년

 

 

- 학기 중 1박 2일 모꼬지는 하지 않습니다.

- 방학 중에 하시되 모꼬지 중 부모님들의 음주가무를 하지 않습니다.

- 학생들과 함께 자연 속에서의 건강한 놀이를 권장합니다. (미디어를 사용하는 놀이를 지양합니다.)

 

 

3) 여행 (담임과정 1~8학년)

 

 

- 학기 중 여행을 지양합니다.

- 그러나 불가피하게 학기 중 국내 여행을 가는 경우, 일정기간 그 지역의 문화나 자연을 체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해외 여행보다 국내 여행을 추천합니다.

- 체험 나누기나 기행문은 학년에 따라 담임이 진행 할 수 있습니다.

 

 

4) 전자기기와 디지털 미디어 세부 사항 (전체 학년 1~12학년)

 

 

① 1~8학년

 

 

- PC방을 출입하지 않습니다.

- 노래방을 가지 않습니다.

- 사행성 게임을 하지 않습니다.

- 학생들의 라디오, mp3, CD플레이어 등 전자음으로 이루어진 음악청취를 지양합니다. (학교 소지를 금지합니다.)

- PC, 노트북, 게임기, TV, E-book, Tablet, Smart phone 등 전자기기 디지털 매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 영화, 다큐멘터리, 뉴스, 교육방송, 어린이 애니메이션, 유튜브 방송 등 교육적인 가치가 있는 내용이라 할지라도 시청하지 않습니다.

 

 

② 9~12학년

 

 

- PC방 출입하지 않습니다.

- 교내에서는 전자기기와 디지털 미디어 매체를 교사의 지도 하에 교육적 목적으로 사용합니다.

- Smart Phone의 소지와 사용을 지양합니다.

- Smart Phone은 수업 중 학교 공간(등/하교길, 셔틀버스, 교내)에 있는 동안 사용하지 않습니다.

- 가정에서의 Smart Phone 사용을 지양합니다.

 

 

4. 학교의 약속에 대한 책임

 

 

- 현재 학교의 조합원이 될 때 서명하게 되는 학부모의 약속 중 7항을 보면 “우리는 아이들에게 스마트폰, 텔레비전과 컴퓨터를 멀리하도록 합니다.”라는 조항이 있습니다.

 

 

- 이 약속은 발도르프 학교의 조합원 자격을 가지게 되는 가장 기본적인 것입니다. 약속을 지키지 않는 경우가 반복해서 발생할 경우 조합 전체에 영향을 미쳐, 조합의 기반이 무너지는 심각한 피해가 있을 것입니다.

 

 

- 학교의 지침을 지키지 않는 일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경우 해당 학생에게 개인적으로 오는 부정적 영향과 더불어 공동체와 타인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함께 인지하고, 이에 대해 학교와 가정이 공동체적 시선으로 함께 해결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습니다.

 

 

 

* 첨부된 파일은 총 3개입니다.

  1. 여름방학 안내문

  2. 학교 생활 안내문

  3. 학교 생활 안내문 공지의 과정과 결론 및 발도르프 교육학의 근거 

알려드립니다.

학교 공식 공지와 교육공동체로서 알아야 할 사항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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