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급과정 9 학년 ~12 학년
이 시기에 아이들은 스스로 판단하고 실천할 수 있는 힘을 만들어 나갑니다 .
14 세정도가 되면 아이들에게 중대한 변화가 찾아옵니다 .
얼굴이나 몸이 성인의 모습으로 변하기 시작하고 성적으로도 성숙합니다 .
또한 다른 인간관계나 환경에 대하여 새로운 인식이 생기며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 알고자 하며 고민합니다 .
따라서 교과과정은 이들이 성숙한 성인이 되기 위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구성됩니다 .
상급과정을 통하여 아이들은 스스로 판단하고 의지대로 실천할 수 있으며 세상을 신뢰하고 미래를 기꺼이 만들어내는
진정한 인격체로 자라납니다 .
9 학년 교육과정
이 시기는 ‘ 나 ’ 라는 고유성을 찾음과 동시에 나는 사회와 어떻게 관계 맺을지를 고민합니다.
아이들의 의식이 세상을 향해 뻗어가도록 교육적 내용을 제공하며 사물의근원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합니다.
농사실습이라는 매우 의미있고 실제적인 활동을 통해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이겨내야 하는지를 알 수 있게 되어
개개인의 신뢰감을 키우게 됩니다 .
국어 희곡과 연극의 기원 및 역사 , 종교적인 것으로부터 세속적인 것으로의 이행
수학 순열과 조합 / 2 차방정식 / 피타고라스 이론의 확장 / 2 차 곡선과 함수 / 삼각법과 항해술
영어 위인 전기 읽기 / 영어권 문학작품을 읽고 이야기하기 / 문법심화 및 복습
물리학 열역학 - 다양한 열기관의 원리와 변천사
생리학 순환계와 호흡계
화학 유기화학 - 식물의 물질대사와 유기물의 분해 , 화석연료의 생성
물리 뉴튼의 법칙 / 열역학 - 증기기관 , 내연기관
화학 유기화학 - 유기물의 분해 , 화석연료의 생성 , 식물의 대사과정
지리학 대륙과 대양의 모양과 분포 / 지질층 / 지구역사의 개관
역사 고대사
실습 농사실습
10 학년 교육과정
이 시기가 되면 학생들의 개성이 좀 더 확실하게 나타납니다.
교육과정은 자신의 활동이 스스로를 발견하는데 도움을 주도록 구성됩니다.
따라서 사고의 힘이 키워져 자연의 법칙을 인식할 수 있고 실제 상황에서도 응용할 수 있게 됩니다 .
10 학년 동안 학생들은 자신의 공부와 판단을 통한 행동에 더 많은 책임감을 갖게 됩니다.
자신에 의해 내려진 선택을 설명하고 정당성을 확보할 수있게 되며 ,
배우는 내용들이 어떻게 현실에서 응용되고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
국어 신화에서 문학으로 , 집단 경험에서 개인 경험으로 이동 / 언어의 기원과 발달 및 구조
수학 고차방정식 / 수의 확장과 복소수 / 도현의 방정식 / 삼각함수
영어 재치있는 농담 , 문구 , 숙어적 표현 / 완본 문학읽기 ( 운문 ) / 비교문법 / 언어발달 역사
물리학 갈릴레이와 뉴턴의 고전 역학
생리학 발생학 / 신경계
화학 무기화학 - 산과 염기 , 다양한 염의 생성 및 구조
지리학 지구의 움직임과 리듬 / 대기층 / 기후와 초목상관관계
역사 고대사
실습 작업현장 체험 / 측량실습
11 학년 교육과정
이제 학생들은 사물의 기원을 이해하는 것에서 더욱 발전하여 주변의 영향력으로부터 벗어나
자신의 통찰력에 기초하는 선택을 내리고 따를 수 있도록 보다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갖게 됩니다.
따라서 지각 가능한 범위를 벗어나는 내용들을 공부하며 균형을 맞춥니다 .
학생들은 전체로서 인류와 그 속에서의 자신을 연결시키게 되며 객관적인 눈을 갖게 되고 사회적 책임을 가지게 됩니다 .
11 학년에서의 실제 사회 생활의 경험도 이러한 맥락에서 실시됩니다 .
국어 전통적인 세계관에 도전하는 방식으로 개인과 사회에 던지는 의문 / 한국문학사
수학 고등함수 / 미적분 / 로가리듬 / 수열과 극한
영어 문학 - 드라마 / 연극공연과 연결 / proes reading
물리학 전기와 자기 - 전기장 , 무선데이터 전송
생물학 세포생물학 / 원생생물학
화학 원소와 원자이론 / 원자력과 인간의 삶
지리학 생태계로서의 지구 조망 / 광물의 부유함과 발굴
역사 중세
실습 실제 사회생활의 경험 ( 인턴쉽 )
12 학년 교육과정
12 학년은 지난 12 년간의 학교생활을 총정리합니다.
이때 학생들은 이제까지와 매우 다른 내적인 욕구를 가지게 됩니다.
그들은 한 인간으로서 자신을 사회적 , 경제적 , 문화적 혹은 정치적으로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
그리고 세상 속에서 자신의 위치가 어디인지 알고 싶어 합니다.
지금까지 교과과정이 대체로 시간적인 흐름에 따랐다면 이제는 광범위한 시대에 걸쳐 다양한 시각과 과정 , 주제를 공부합니다 .
“ 세계를 알면 , 인간은 자기 자신을 발견하게 되며 , 자기 자신을 알면 , 그른 그에게 드러나는 세계를 발견하게 된다 .”
국어 세계문학사 / 고전을 통해 표현된 문화적 충동
수학 미적분학 / 투영기하학
영어 영어의 언어적 문화적 발달에 관한 연구조사 / 근현대 문학작품 읽기
물리학 광학 / 상대성이론
생물학 분류학
화학 생화학 / 고분자화합물
지리학 자연 , 문화적 관점에서 지구 바라보기
역사 근대사와 현대사
실습 각자의 희망 진로에 다른 실습 ( 인턴쉽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