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급과정




상급과정 9 학년 ~12 학년


시기에 아이들은 스스로 판단하고 실천할 있는 힘을 만들어 나갑니다 .
14
세정도가 되면 아이들에게 중대한 변화가 찾아옵니다 .
얼굴이나 몸이 성인의 모습으로 변하기 시작하고 성적으로도 성숙합니다 .


또한 다른 인간관계나 환경에 대하여 새로운 인식이 생기며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 알고자 하며 고민합니다 .
따라서 교과과정은 이들이 성숙한 성인이 되기 위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방향으로 구성됩니다 .


상급과정을 통하여 아이들은 스스로 판단하고 의지대로 실천할 있으며 세상을 신뢰하고 미래를 기꺼이 만들어내는
진정한 인격체로 자라납니다 .




9 학년 교육과정


시기는 라는 고유성을 찾음과 동시에 나는 사회와 어떻게 관계 맺을지를 고민합니다.
아이들의 의식이 세상을 향해 뻗어가도록 교육적 내용을 제공하며 사물의근원을 찾아갈 있도록 합니다.


농사실습이라는 매우 의미있고 실제적인 활동을 통해 무엇을 해야 하고 무엇을 이겨내야 하는지를 있게 되어
개개인의 신뢰감을 키우게 됩니다 .


국어 희곡과 연극의 기원 역사 , 종교적인 것으로부터 세속적인 것으로의 이행 


수학 순열과 조합 / 2 차방정식 / 피타고라스 이론의 확장 / 2 곡선과 함수 / 삼각법과 항해술


영어 위인 전기 읽기 / 영어권 문학작품을 읽고 이야기하기 / 문법심화 복습


물리학 열역학 - 다양한 열기관의 원리와 변천사 


생리학 순환계와 호흡계 


화학 유기화학 - 식물의 물질대사와 유기물의 분해 , 화석연료의 생성 


물리 뉴튼의 법칙 / 열역학 - 증기기관 , 내연기관


화학 유기화학 - 유기물의 분해 , 화석연료의 생성 , 식물의 대사과정


지리학 대륙과 대양의 모양과 분포 / 지질층 / 지구역사의 개관


역사 고대사


실습 농사실습




10 학년 교육과정


시기가 되면 학생들의 개성이 확실하게 나타납니다.
교육과정은 자신의 활동이 스스로를 발견하는데 도움을 주도록 구성됩니다.


따라서 사고의 힘이 키워져 자연의 법칙을 인식할 있고 실제 상황에서도 응용할 있게 됩니다 .
10
학년 동안 학생들은 자신의 공부와 판단을 통한 행동에 많은 책임감을 갖게 됩니다.


자신에 의해 내려진 선택을 설명하고 정당성을 확보할 수있게 되며 ,
배우는 내용들이 어떻게 현실에서 응용되고 있는지 판단할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



국어 신화에서 문학으로 , 집단 경험에서 개인 경험으로 이동 / 언어의 기원과 발달 구조


수학 고차방정식 / 수의 확장과 복소수 / 도현의 방정식 / 삼각함수


영어 재치있는 농담 , 문구 , 숙어적 표현 / 완본 문학읽기 ( 운문 ) / 비교문법 / 언어발달 역사


물리학 갈릴레이와 뉴턴의 고전 역학


생리학 발생학 / 신경계


화학 무기화학 - 산과 염기 , 다양한 염의 생성 구조


지리학 지구의 움직임과 리듬 / 대기층 / 기후와 초목상관관계


역사 고대사


실습 작업현장 체험 / 측량실습




11 학년 교육과정


이제 학생들은 사물의 기원을 이해하는 것에서 더욱 발전하여 주변의 영향력으로부터 벗어나
자신의 통찰력에 기초하는 선택을 내리고 따를 있도록 보다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를 있는 기회를 많이 갖게 됩니다.


따라서 지각 가능한 범위를 벗어나는 내용들을 공부하며 균형을 맞춥니다 .
학생들은 전체로서 인류와 속에서의 자신을 연결시키게 되며 객관적인 눈을 갖게 되고 사회적 책임을 가지게 됩니다 .
11
학년에서의 실제 사회 생활의 경험도 이러한 맥락에서 실시됩니다



국어 전통적인 세계관에 도전하는 방식으로 개인과 사회에 던지는 의문 / 한국문학사


수학 고등함수 / 미적분 / 로가리듬 / 수열과 극한


영어 문학 - 드라마 / 연극공연과 연결 / proes reading


물리학 전기와 자기 - 전기장 , 무선데이터 전송


생물학 세포생물학 / 원생생물학


화학 원소와 원자이론 / 원자력과 인간의


지리학 생태계로서의 지구 조망 / 광물의 부유함과 발굴


역사 중세


실습 실제 사회생활의 경험 ( 인턴쉽 )




12 학년 교육과정


12 학년은 지난 12 년간의 학교생활을 총정리합니다.
이때 학생들은 이제까지와 매우 다른 내적인 욕구를 가지게 됩니다.


그들은 인간으로서 자신을 사회적 , 경제적 , 문화적 혹은 정치적으로 어떻게 바라보아야 하는지,
그리고 세상 속에서 자신의 위치가 어디인지 알고 싶어 합니다.


지금까지 교과과정이 대체로 시간적인 흐름에 따랐다면 이제는 광범위한 시대에 걸쳐 다양한 시각과 과정 , 주제를 공부합니다 .
세계를 알면 , 인간은 자기 자신을 발견하게 되며 , 자기 자신을 알면 , 그른 그에게 드러나는 세계를 발견하게 된다 .”



국어 세계문학사 / 고전을 통해 표현된 문화적 충동


수학 미적분학 / 투영기하학


영어 영어의 언어적 문화적 발달에 관한 연구조사 / 근현대 문학작품 읽기


물리학 광학 / 상대성이론


생물학 분류학


화학 생화학 / 고분자화합물


지리학 자연 , 문화적 관점에서 지구 바라보기


역사 근대사와 현대사


실습 각자의 희망 진로에 다른 실습 ( 인턴쉽 )







©2013 KSODESIGN.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