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소개

FAQ




Q 입학 기준이 있나요 ?  

   

A 특별한 입학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학교 교육 이념과 철학 , 발도르프 교육에 관한 학교 방법론 등을 이해하시면 됩니다 . 물론 완벽한 사전 이해를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닙니다 . 전형과정을 통해 학교는 학부모와 학생을 , 학부모와 학생은 학교를 알고 이해하게 것입니다 . 이런 전형 과정을 통해 푸른숲발도르프학교의 교육 공동체의 일원이 되실 있습니다 . 학교는 통상 5 월과 10 월에 원서 접수를 받으며 , 달여 간의 전형과정을 지나고 소정의 비용을 납입하게 편입학이 최종 확정됩니다 .   




Q 학년에 학생 수는 명인가요 ?

 

A 푸른숲학교는 초등 1 학년부터 8 학년까지를 담임과정이라 부르고 , 9 학년에서 12 학년까지를 상급과정이라 부릅니다 . 기본적으로 8-4 학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1 학년 학생 24 명을 정원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 남녀 성비를 맞추기 위해 약간의 조정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 현재 장애통합 대상 학생은 뽑지 않고 있습니다 . 학교에서 치밀한 준비가 되었을 재개할 계획입니다 . 

* 학교와 별도로 4 세부터 다닐 있는 유치원이 공동체 안에 함께 있습니다. 

  


   

Q 편입학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

    

A 기본적으로 학교가 정한 전형 과정을 모두 이수하셔야 합니다 . 전형 과정 이수 가정과 학교가 함께 결정하고 약속한 바를 통해 편입학이 이뤄집니다 . 초등 신입생의 경우 , 배정받은 학교에 통지하시면 되고 , 재학생의 경우 푸른숲학교에서 재학증명서를 발부받아 통보하시면 됩니다 . 

  



Q 입학할 들어가는 비용은 얼마인가요 ?

    

A 현재 학교는 미인가 학교입니다 . 외부의 재정 지원없이 부모님의 지원으로만 운영되고 있습니다 . 학부모는 조합 형태로 참여하고 있으며 입학할 조합 가입 자격을 얻으며 출자금과 기부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 출자금은 가구당 7 백만원이고 , 기부금은 600 만원입니다


학생이 이상인 경우에 학생 명에 기부금 1 백만원이 부과됩니다 . , 명의 아이가 학교에 다니게 경우 출자금 7 백만원과 기부금 7 백만원이 목돈으로 필요합니다 . 출자금은 졸업이나 전학의 경우에 반환되지만 기부금은 어떤 경우에도 반환되지 않습니다 . 이외에 입학금 50 만원 , 초등 학비는 학기 240 만원이고 7 학년 이상은 학기 270 만원입니다 . 


  

   

Q 부모의 학교 참여가 많다는데 사실인가요 ?

     

A 교육은 교실에서 교사 - 학생 , 학생 - 학생 간에 이뤄지는 능동적이고 목적의식적인 활동입니다 . 그러나 , 학교 아니라 가정 생활에서도 순간 일관된 교육 행위는 필요합니다 . 이를 위해 , 부모의 학교에 대한 관심과 운영에 대한 참여는 서로를 한층 성장시키는 조건이 것입니다 . 우리 학교에서는 교육 이외의 학교 운영과 교사회 지원을 위해 학부모의 참여가 많습니다 . 함께 교육 공동체를 만들어간다는 입장에서 함께 해주시기 바랍니다 . 

  

 

 

Q 학교는 시까지 가나요 ? 지각이나 결석할 때는 어떻게 하나요 ?

    

A 수업은 오전 8:30 부터 시작하므로 적어도 8:25 까지는 와야 하며 , 너무 일찍 8 이전에는 오지 않도록 합니다 . 등교 반드시 아침식사를 하고 오도록 합니다 . 지각하여 수업이 시작한 후에 학교에 오게 되는 경우 , 교실 안의 수업 리듬 아니라 학생의 리듬이 깨집니다 . 부모님께서는 아이의 하루 리듬을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 


결석할 상황이 생기면 미리 담임교사에게 알려야 합니다 . 몸이 아파 결석하는 경우 , 결석 첫날 가능한 빨리 담임교사나 행정실에 연락하여야 합니다 . 특히 아이가 유행성 감기 , 수두 , 결막염 등의 전염성 질환에 걸리는 경우 병의 전염단계가 끝날 때가지 가정에서 보살핍니다 . 


학기 중에는 가급적 여행 , 집안 행사 등으로 인한 결석은 피해주시고 , 부득이한 경우 담임선생님께 미리 이야기해주시고 , ‘ 체험학습신청서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 하교시 선생님과 나누는 인사를 방해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하교인사는 날의 교육을 마무리하는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 학교 내에서 큰소리로 다른 부모님과 이야기하지 않도록 합니다 . 하교 중에도 학교공간에서는 방과후 등의 행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 학교의 공간은 온전히 아이들과 교사들의 공간으로 존중되어야 합니다 . 

  

  

 

Q 셔틀버스가 운행되나요 ?

  

A 등교 셔틀버스는 하남지역에서 7 20 , 광주 지역에서 7 40 출발하여 , 지정된 정거장을 거쳐 학교에 도착합니다 . 하교시 5 출발하여 등교시 정거장에 역순으로 정차합니다 . 버스는 학교 윗쪽으로 올라오지 않고 학교진입로 입구에서 승하차를 합니다 . 이용방법은 홈페이지의 해당 공지사항을 참조하고 , 담당자에게 연락하여 신청해주십시오 . 셔틀버스 이용은 단위 ( 방학제외 ) 이며 학비와 합산하여 CMS 출금됩니다 . (1 이용시 7 만원 , 12 만원 ( 형제 ) 이용시 12 만원 , 3 15 만원입니다 .)

  

  

 

Q 급식이 이뤄지나요 ?


A 학교에서는 학년별로 12 시부터 2 시까지 유기농 채소를 위주로 채식 식단으로 점심식사를 합니다 . 급식 비용은 학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식사 오전 또는 방과후의 간식은 부모님들간 협의하여 필요시 가정에서 ( 또는 당번제로 ) 준비합니다 . 간식은 과일이나 채소 ( 당근 , 오이 ) 정도로 식사 부담이 되지 않는 적은 양으로 합니다 . 매주 금요일에는 학교 식당이 운영되지 않으므로 급식에 준하는 도시락을 준비합니다 . 

  

   


Q 방과후 프로그램이 있나요 ?

   

A 맞벌이가 아닌 가정의 저학년 (1~3 학년 ) 학생은 가능한 일찍 하교하여 가정에서 충분한 휴식시간을 가질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 저학년 방과후를 경우에도 3 이후에는 남지 않도록 합니다 . 부모님의 맞벌이 등으로 인하여 일찍 하교가 어려운 경우 방과후에 참여합니다 . 초등고학년 (4 학년 ~) 부터 중등 이상은 준비된 프로그램에 따른 방과후에 참여합니다 . 방과후 신청과 비용정산 제반 운영사항은 학부모님들로 구성된 방과후운영위에서 별도 준비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필요시 교사회와 협의합니다 . 

  


   

Q 친구 집에 놀러가면 안되나요 ?

  

A 주중에 가까운 이웃이나 친한 조합원과 만남을 가질 있습니다 . 혹시 만남이 늦게 끝나는 경우 , 아이 생활의 리듬이 깨어지고 피로로 인한 집중력저하로 다음날 수업에 지장을 있습니다 . 특별한 만남이 아니면 마실은 가능한 금요일에 하길 권유합니다 . 

  



Q 생일파티도 하나요 ?

  

A 학년별로 하는 아이들 생일잔치는 케익이나 먹을거리 중심이 아닌 , 소박하고 의미있게 진행됩니다 . 같은 학년 아이들과 떡이나 과일 등을 조각씩 나눠 먹는 정도로 하고 케익은 가져오지 않습니다 .

  

   


Q 주차는 어떻게 하나요 ?

   

A 아이들의 안전과 교육활동의 장으로 학습권을 보호하기 위하여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 오전 7 시부터 오후 7 시까지 ) 학교에 주차를 하지 않습니다 . 등하교를 직접 담당하시는 가구의 경우 차량이 유치원 위쪽으로 올라오지 않도록 주의해 주십시오 . 걸어오는 학생들과 차량이 뒤섞여 사고의 위험이 있습니다 . 푸른숲 마을 주민과 택배 업무 차량을 제외한 모든 차는 학교에 주차할 없으며 아래쪽에 주차를 하고 걸어 올라오도록 부탁드립니다 . 차를 타고 학교 앞에서 바로 내리기보다 잠깐이라도 걸어 올라오는 것은 학교에 들어오는 준비를 하는 것으로 의미가 있습니다 . 

  


   

Q 입학 후에 적응하나요 ?

  

A 낯선 환경에서 공동생활하고 정해진 일과에 따라 체계적인 수업을 받게 되면 처음에는 아이들이 힘들어 합니다 . 하교 생활 적응을 위한 시간이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 따라서 입학 정도는 학교 수업이 끝나면 바로 집으로 가는 것이 좋습니다 . 

  


   

Q 방학은 언제 하나요 ? 주요한 학교 행사는 어떤게 있나요 ?

  

A 여름방학은 7 하순부터 6 , 겨울방학은 크리스마스부터 2 개월 가량입니다 . 그외 , 가을별로 1 정도의 계절방학이 학기 중에 있습니다. 6 월초에는 대부분의 학년이 선생님과 함께 먼여행을 떠납니다 . 연령에 따라 1 2 일부터 1 주일 이상 , 전국 각지에서 친구들과 경험을 쌓습니다. 


시기별로 그동안의 교육내용을 다른 사람들 앞에서 선보이는 발표회가 있습니다 . 보여주기 위한 행사가 아니므로 아이들의 소박한 공연 위주로 진행됩니다 . 연례행사로 운동회 , 바자회 , 학부모모꼬지 등이 있으며 , 분기별 혹은 필요시 학교를 청소하고 시설을 점검하는 시설공사가 있습니다 . 

  

   


Q 학교 생활 사고가 나면 어떻게 하나요 ?

  

A 부상 등의 사고가 생겼을 때에는 응급처치 후에 부모님께 1 연락을 드립니다 . 필요시 인근 병원으로 이동하여 치료를 받습니다 . 학교에서 생긴 사고로 인한 치료비는 학교에서 가입한 단체보험에서 별도 지원합니다 . 

  


   

Q 대안학교에도 왕따가 있나요 ?

    

A 대안학교에서도 아이들은 친구와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 아이들의 발달단계에서 관계맺음의 어려움은 자연스럽게 나타나며 , 부모와 교사가 함께 노력하여 도움을 주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 학교의 모든 사람들은 교사와 부모 , 아이 , 건물 , 학교비품 , 주변의 자연에 대해 애정을 갖고 소중히 대해야 합니다 . 공격적인 언어나 물건들은 허용되지 않으며 , 위협을 느낄 있는 행동들은 진지하게 자제시킵니다 . 

특별히 관계의 어려움이 발생한다면 일단 담임교사와 상의하시고 , 운영소위나 조모임 등에서도 어려움을 함께 나누시고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Q 언제 휴대폰을 사용할 있나요 ? 

     

A 8 학년 이하 학년은 학교에서 휴대폰을 소지하지 않습니다 . 장난감 , 놀이카드 , 게임기 , mp3/mp4 플레이어 , 전자사전 등은 학교에 가져오지 않도록 합니다 . 

  

   


Q 에포크 수업은 무엇인가요 ?

  

A 발도르프 학교의 교육과정은 아동의 신체 ( 의지 - 행위하기 ), 감성 ( 느끼기 ), 지성 ( 사고하기 ) 조화로운 발달을 돕기 위하여 유기적으로 통합성을 갖고 운영됩니다 . 학년별 교과들의 내요은 주제 통합적으로 접근하며 학년간 연계성을 갖고 심화 반복됩니다 . 


에포크 수업 ( 주기집중수업 ) 대부분의 주요 과목들 ( 형태그리기 , 국어 , 수학 , 역사 , 과학 ) 아침공부 시간에 짧게는 2 길게는 5 정도를 단위로 집중하여 이뤄집니다 . 100 분간의 아침공부는 낭송과 노래부르기 , 발성연습 , 움직임 등의 리듬 활동으로 시작하여 주기과목 그리고 마지막에는 학년별 발달에 적합한 이야기를 들려주며 마무리하게 됩니다 . 

  



Q 8 담임제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A 영구치가 나는 7 때부터 번째 7 주기에 해다하는 시기의 학령기 아이들은 외부의 것을 그대로 모방하는 단계에서 벗어나 자신이 내적으로 지각한 것을 권위를 갖는 사람과 관련시킵니다 . 때의 권위는 힘이나 강압에 의한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우러나오는 존경심과도 같은 것을 말합니다 . 애정어린 권위 통해 아이들은 자신의 의식 , 습관 , 성향을 형성해 나가는 것입니다 .

 

발도르프학교가 주창하는 자유를 향한 교육 자유방임으로서의 자유교육 아닌 어른이 되어 자기 의지대로 자유롭게 활동하면서 자기 실현을 있는 인간이 되도록 하는 교육입니다 . 이를 위해서는 7 세에서 14 세의 발달 과정에서 아동에게 자명한 권위가 체험되어야 하는데 , 체험되는 권위는 진정한 자유 체험하는 일과 자신감있게 자신이 판단 내리는 일을 있도록 돕습니다


권위 번째 7 년기 전체를 통해 계속된 존재가 바람직합니다 . 푸른숲학교에서는 1~8 학년까지 담임교사가 아이들을 애정어린 권위 대하고 아이들 또한 교사를 하나의 모범으로서의 어른으로 따르고 배우는 공동체가 되어 교사와 학생간의 깊은 신뢰를 바탕으로 8 년간의 시간을 함께 성장해 나갑니다 . 기간 동안 교사는 아이들을 자연사 인간사의 모든 아름다운 일들로 이끄는 안내자가 됩니다 . 

  


   

Q 개의 외국어를 배우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A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1 학년에서부터 개의 외국어를 배우기 시작합니다 . 푸른숲학교에서는 영어와 중국어를 1 학년부터 배우고 있습니다 . 이렇게 많은 시간을 외국어 수업에 할당하는 것은 아이들이 살아갈 미래에 자신의 자산이 것이라고 믿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알고 있듯이 미래의 국제사회에서 여러 언어를 구사하는 것이 살아가는 편리할 것입니다 . 또한 푸른숲학교는 이러한 경쟁적이고 능력중심의 이유를 넘어 아이가 다양한 시각과 풍부한 내면을 가진 자유로운 영혼을 가진 젊은이로 성장하는데 외국어 교육이 정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푸른숲학교는 학생들이 외국어를 다양하게 구사함으로 글로벌 인재가 되는 것도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 다름을 받아들이는 진정한 세계인으로 자라나기를 바랍니다 .


푸른숲 학교는 언어능력의 향상만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아이가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풍부한 모국어의 습득 후에 다른 언어를 풍부하게 받아들이는 것도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유치원보다 1 학년부터 외국어를 시작하는 것을 적정하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 학년별 외국어의 다른 목표와 다른 방식이 생기는 것은 외국어의 효율적 습득과 함께 아이의 성장을 관찰하고 이해에서 나옵니다 .

  

   


Q ‘ 오이리트미 무엇인가요 ?

  

A 발도르프학교에서 가르치는 교과 가장 독특한 것이 오이리트미입니다

인간의 몸을 통해서 소리를 보여주는 움직임의 예술이며 있는 이자 있는 노래 입니다 .


오이리트미를 하는 목적은 인간의 초감각적인 실체에 속하는 정신 , 영혼을 육체 안에 온전히 자유롭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 슈타이너는 우주적 요소를 갖고 있는 인간의 정신이 육체와 조화롭게 결합하여 성장하고 발달해가는 이른바 정신의 육화과정과 오이르트미 과정을 동일하게 여겼습니다 . 


교육오이리트미는 교육에서 오이리트미의 예술적 가치보다는 교육의 근본적 목적을 성취하는 역할을 강조한다

오이리트미가 인간의 성장과 발달의 도구로 기능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 

오이리트미의 교육적 가치는 무엇보다도 소리를 느끼는 인간의 내적인 경험과 바깥으로 드러나 보이는 외적인 움직임을 통일하는 있습니다


슈타이너는 발도르프교육학의 목적이 내적인 삶의 힘이 신체의 움직임에 파고들도록 하는 있다고 말합니다 . 따라서 오이리트미를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는 형태로 나타내는 의식의 예술이라고도 말합니다 . 


이외에도 오이리트미가 갖는 중요한 요소는 사회적 측면을 배울 있다는 점입니다 . 학급의 학생들은 오이리트미를 하면서 자기 자신의 움직임에만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아니라 다른 아이들이 움직임에도 주의를 기울이게 됩니다 . 이러한 사회적인 측면은 경쟁이 아닌 협동을 개인과 전체의 조화를 자연스럽게 아이들 몸과 마음에 스며들게 만듭니다 . 

  


   

Q 컴퓨터와 TV, 만화는 안되나요 ?

  

A 푸른숲 학교에서 아이들은 자연의 소리와 움직임을 찾아내고 자신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일 있도록 수업이 진행됩니다 . 아이들의 정신과 감정에 쏟아지는 TV 강한 이미지는 아이들이 자신의 상상력을 세상을 향한 적극적 힘으로 만들어내지 못하는 수동적 입장에 머물게 합니다 . 이곳에서 아이들은 새로운 앎에의 경이로움을 깊이 느끼며 서로에게 직접 부딪치며 만들어가는 세상이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 

  


   

Q 사교육에 대해 알고 싶어요 .

  

A    

음악교육

  

1. 저학년의 경우 멜로디에 중점을 두어 음악교육을 합니다 . 

리코더는 나의 심장박동과 호흡이 하모니를 이루며 멜로디를 끌어내는 악기로 아동 시기에 아주 적합합니다 . 리코더를 이용하여 음의 높낮이와 흐름을 익히고 , 매일 아침 학교에서 지속적으로 다루는 것이므로 , 저학년 시기에 별도의 악기교육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 

  

2. 3-4 학년 무렵에 교실에서도 서서히 악보를 도입합니다 . 피아노와 같은 건반 악기도 다룰 있습니다 . 현악기도 이때에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리듬이 주가 되는 타악기의 경우 6 학년 정도에서 시작하기에 적당합니다 . 리코더 연주에는 화음이 등장합니다 . 

  

3.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가 음악에 ( 특정 악기에 ) 타고난 재능이 있어 조금 빨리 악기교육을 시키기 바란다면 담임교사와 충분히 상의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4. 악보와 악기교육

- 악보는 인간이 가진 가장 추상적 기호이므로 악보의 도입은 음악적 죽음 이라 표현됩니다 . 세계와 자신을 분리하게  

  되는 3, 4 학년에서부터 정확한 악보를 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

- 아이들에게 악기를 사용한 음악을 이른 시기에 제공하게 되면 테크닉만을 가르치게 되는 것입니다 . 예로서 일본에서  

  조기 음악교육을 받은 아이들은 기술적으로는 완벽하지만 영혼이 따르지 못하는 똑같은 연주를 하게 된다고 합니다 . 

  

5. 몸의 자람과 음악교육은 무척 관련이 깊습니다 . 그러므로 음악은 발달단계에 따라 자라는 것을 도와주어야 하며 모든 음악교육은 교사의 상상력을 사용하여 학생들의 감성과 창의력을 일깨울 있어야 합니다 . 그러나 일반적 사교육은 이런 학교의 교육내용과 대치되므로 권장되지 않습니다 . 

  

 6.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많은 자연의 음과 다양한 악기의 소리를 체험하도록 해주는 것은 권장됩니다 . 

  

     

미술교육

 

세상을 보고 느낀 아름다움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미술이라고 한다면 , 7 세에서 14 세의 아이들은 세상을 충분히 아름답게 만나고 경험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 


푸른숲학교의 모든 수업에 녹아있는 만나고 느끼고 상상하고 표현하는 교육은 아이들의 고유한 감성을 살아 쉬게 하는 데에 크게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 젖은 그림을 통해 색의 아름다움과 색깔들과의 만남을 즐기고 표현해 보고 , 붓글씨나 형태그리기 , 목탄화 같은 발달단계에 맞는 교육을 학교에서 시도하고 있기 때문에 기술적인 필요에 따른 별도의 미술 교육은 부적합니다 . 

  


체육

 

아이들은 스스로 자신의 발달에 필요한 움직임을 알고 있습니다 . 

학년이 어릴수록 그들의 의지작용에 커다란 영향을 주는 것이 체육입니다 . 

그러나 지극히 스포츠적인 활동은 아이들의 건강한 의지활동을 억압하므로 적합하지 않습니다


체력증진과 유연성을 기르려 한다면 몸에 무리를 주지 않으며 고른 발달을 가져오는 수영은 저학년부터 가능합니다 . 발레 같은 무용은 인위적이고 고정적인 자세로 끊임없이 변화하는 아이들의 본성에 맞지 않으므로 지양합니다 .


(3 학년부터 가능 ) 검도 , 태권도 등의 무술은 리드미컬한 움직임이 없고 몸의 일부만 사용하는 공격적인 운동으로 14 이후에나 하는 것이 좋으며 , 택견은 5 학년부터 가능합니다 택견은 다른 무술과 다르게 리드미컬하고 유연한 움직임을 가진다는 점에서 비교적 어린나이에도 권장할 만하지만 , 정형적 동작과 공격적 요소를 가직고 있으므로 저학년에게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 


명상 , 기수련은 중등과정부터 가능합니다 . 말에서 느끼듯이 명상이나 기수련은 자신을 굳건히 하는 자아완성을 위한 정신적 훈련입니다 . 현대의 복잡하고 스트레스 받기 쉬운 환경에서 자신의 내적 정화를 통해 심신의 조화를 이루기 위함입니다 . 하지만 초등과정의 아이들은 아직 자아를 만들어 가는 과정에 있으므로 내적 정신훈련 보다는 건강한 몸을 일구고 자연과의 조화로움을 받아들이는 것에 중요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없이 정신수련이 앞서는 것은 유치원 아이들에게 초등고학년의 공부를 주입시키는 것과 같습니다 . 물론 몸의 균형과 호흡조절을 위한 기본적인 동작들은 몸의 유연함을 위한 체조처럼 필요합니다 .

  

 

학습

  

1. 발도르프 교육에 기초한 발달단계에 맞춘 교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진도를 앞서는 교육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학교수업에 따라 복습을 하는 형태가 좋습니다 .

  

2. 학원이나 학습지를 통한 선행학습은 원리를 스스로 깨우쳐가는 학교수업에 방해 되며 아이의 학습동기 유발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칩니다 . 

  

3. 교수업을 따라잡기 힘든 경우는 담당교사와 부모님의 도움으로 가정에서 보충 하는 학습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

  

"아이의 내적발달에 대해 이해하게 되면 여러분은 아이의 내적인 성숙도에 맞게 아이에게 어떤 주제를 어떤 방법으로 소개해야 좋을지 깨달을 있을 것입니다 . ' 빨리해라 ' 우리의 유물론적 시대정신이 가진 매우 특별한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우리는 아이의 발달이 다음 단계로 어떻게 이어지는 지를 보지 못한 부분만의 발달을 서둘러 재촉하면서 필요한 단계를 뛰어넘게 합니다 . 그렇다고 이런 말들이 여러분이 ' 절대로 무엇인가를 하지 말라 ' 라는 뜻은 아닙니다

오히려 자신의 내적인 직관에서 나온 앎을 신뢰하면서 아이를 위해 무엇이 가장 좋은지를 스스로 판단하라는 의미입니다 . 만약 그렇게 있다면 부모들은 아이의 가장 중요한 어린 시절에 비싼 돈을 들여가며 슈퍼베이비를 만들려는 신드롬에 빠지지 않을 것입니다." ( 라히마 볼드윈 댄시 , p 458, 당신은 당신 아이의 번째 선생님입니다 ) 

  


      

Q 부모가 읽어야 학교가 추천하는 책이 있나요 ?


A


노래하는 나무 한주미, 민들레


독일의 자존심 슈타이너학교 고야스 미치코, 밝은누리


슈타이너 학교의 참교육 이야기 고야스 미치코, 밝은누리


당신은 당신 아이의 첫 번째 선생님입니다 라히마 볼드윈 댄시, 정인


조화로운 삶 헬렌 니어링, 보리


오래된 미래 헬레나 노르베리-호지, 녹색평론사


내 영혼이 따뜻했던 날들 포리스트 카터, 아름드리미디어


루르 루돌프 슈타이너 학교 1, 2 요하네스 키어쉬 외 11인, 밝은누리


슈타이너 학교의 예술로서의 교육 아게마스 유우지 외 1인, 밝은누리


우리 아이는 발도르프학교에 다녀요 요헨 부스만, 밝은누리


몬테소리교육과 발도르프교육학 마리엘제 자이츠, 밝은누리


자유발도르프 유아교육 곽의, 밝은누리


자유발도르프학교의 감성교육 고야스 미치코, 밝은누리


발도르프킨더가르텐에서의 놀이와 작업 프레야 야프케, 창지사


사람과 자연을 살리는 길 슈타이너, 정농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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